5월 제철음식 주꾸미 효능, 궁합 모든 정보 알고 먹어요.

5월 제철음식 주꾸미 효능, 손질법 모든 정보

 

안녕하세요. 킬씨 입니다.

이제 5월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5월달 제철 음식 바닷속의 박하스라고 불리는 주꾸미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쫙쫙쫙쫙!

 

 


 

 

1. 3 ~ 5월 제철 주꾸미 알

 

 

 



쭈꾸미는 3월~5월까지 산란기로 이 시기에만 알이 통통하게 오른 쭈꾸미를 만날 수 있다. 주꾸미는 바다 밑의 오목한 틈이 있는 곳에 알을 낳는다. 산란기가 5~6월이라 3월 중순부터 5월까지 알이 꽉 차 가장 맛있습니다. 실제로는 몸통만한 머리 부분으로 불리는 부위에 알이 꽉 차 있어 오독오독 씹힌다.

알의 모양이 마치 쌀알처럼 생겨서 ‘주꾸미쌀밥’이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씹으면 툭툭 터지는 주꾸미 쌀밥은 맛이 고소하고 살은 쫀득쫀득 해 씹는 맛이 아주 그만 죽여준다.
굳이 비교하자면 주꾸미는 낙지보다는 부드럽고 오징어보다 감칠맛이 난다고 한다.

 

 


 

 

2. 주꾸미 썰

 

 

 

 


주꾸미가 제대로 대접을 받은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주삼 불고기 나오기 이전까지는 완전 찬밥신세였다.
남해안이나 서해안에서 맛을 아는 사람들이 낙지대신으로 즐겨 먹었다고 한다..
그것도 삶아서 알만 빼서 먹고 나머지는 버렸다고 하니 충격 그 자체.
하지만 현재는 낙지의 대체품이던 주꾸미의 지위는 급상승 했다.
그 이유는 바로 뛰어난 맛과 효능때문인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3. 주꾸미 효능 

 

 

 

 

 


1. 혈관질환, 성인병 예방
주꾸미의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주꾸미에는 다량의 DHA와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체내 콜리스톨 수치를 낮추고 혈관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뇌발달을 돕는다.
주꾸미는 DHA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이 섭취할 때 기억력과 두뇌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꾸미는 불포화지방산과 DHA가 풍부하기 때문에 뇌발달에도 좋다. 주꾸미는 뇌발달을 돕는 DHA가 풍부해 노인 치매 예방에도 좋다.
알츠하이머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고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뇌 뉴런을 활성화해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어린이들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두뇌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피로회복

 


주꾸미는 바다속의 박하스 그 자체다. 주꾸미에는 천연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 질환을 예방한다. 주꾸미의 타우린은 문어의 2배, 문어의 4배, 오징어의 5배라고 한다. 실제로 주꾸미 100g당 약 1600mg의 타우린을 가지고 있다.
박하 사진
이는 실제 박하스보다 타우린이 더 많다.

 


4. 빈혈 예방
주꾸미 100g당 1.4mg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인도 들어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도 좋다.

 


5. 눈 건강
앞에서도 말했듯이 주꾸미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다. 오징어보다 5배나 많은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어 망막세포를 안정시켜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2차 대전 당시 일본 해군 특공대 비행사에게 주꾸미 달인 물을 먹여 시력을 회복시켰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이다.


6. 항암 작용

주꾸미 먹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발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잉크에는 항암과 위 분비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렌식과 점액질이 들어 있다고 한다. 또 주꾸미 속의 먹물에는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항암성분인 일렉트로신 등의 무코다 당과 위액의 분비는 물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7. 다이어트
주꾸미는 지방 함량이 낮고 100g당 47kcal에 불과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웰빙 해산물이다. 칼로리가 낮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주꾸미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이 매우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8. 숙취 해소

간을 해독하고 음주로 손상된 간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자주 마시면 주꾸미가 도움이 된다. 간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배설하여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4. 주꾸미 손질법

 

 

 

 


우선 봄철 주꾸미용 알이 가득 들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와 몸이 단단하고 다리의 흡반이 분명한 것을 골라야한다. 주꾸미 먹을 때는 머리와 다리의 연결된 부분을 자르고, 먹물의 연결 부분을 칼로 살짝 밀어 먹음직스러움을 제거한 후 먹는다. 고추장을 살짝 데쳐서 먹거나 볶아 먹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창자와 먹물에서 제거한 주꾸미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먹고 싶은 만큼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5. 주꾸미 궁합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주꾸미는 고 콜레스테롤 돼지고기 등의 고기와 함께 먹는데, 이런 고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영양적 호환성을 향상시킨다.
고추장의 맵고 단맛이 닭갈비 양념과 철판볶음을 입에 붙인다. 삼겹살과 섞어 주꾸미 삼겹살 볶음용으로 먹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삼겹살만 먹는 것보다 주꾸미의 타우린 성분이 삼겹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좋은 조합이다.

주꾸미와 함께 돼지고기 등 지방질이 많고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주꾸미 속의 타우린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다.비타민C가 풍부한 다양한 채소와 함께 먹는 것도 좋다. 야채의 비타민C가 주꾸미에서 철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